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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인공지능과 SW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역량 함양

목적
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정보 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되고, 세상의 모든 것들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며 지능화되어 정보・인공지능 활용 역량 함양이 필요
나. 인공지능으로 인해 개인의 삶이 변화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여 학교 교육에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심화
다. 인공지능 시대 미래 인재의 역량인 창의성과 논리성을 갖춘 문제해결력, 다른 이와 공유하고 협업,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SW 교육을 통해 함양 가능
라. 학생 참여 중심 AI・SW 교육활동과 청소년의 건전한 스마트기기 사용 습관 형성과 정보화 역기능 예방교육 강화로 꿈과 적성을 키워가는 진로교육 실시
방침
가. 미래 인재 양성 방향은 「감성적 창조 인재」로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내는 독창적 질문을 할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을 실시한다.
나. 인간의 감성을 이해・공감하고 타인과 소통・협업하는 능력 향상을 중심에 두고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 각자의 특성과 상황,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
다. 데이터에 기반을 둔 정책 환경을 마련하고, 다양한 데이터 간 연계를 통해 교육 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함으로써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교육 기본권 확대를 추진한다.
라. 인공지능 시대에 학생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고, 인간 존엄성을 중시하는 윤리적 태도를 갖춘 사람을 길러내는 「따뜻한 지능화」 정책을 추구한다.
마.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인 자기주도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기초원리, 인공지능 활용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윤리 등 인간 존엄성을 중시하는 마음을 키우는 교육을 강조한다.
운영 목표 및 전략
가.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AI/SW 교육 프로그램 운영
1) 정보 교과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 및 SW 교육 운영
2) 교과 융합을 통한 인공지능 교육 및 에듀테크 수업 운영
나. AI/SW 교육의 활성화
1) 다 같이(가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이해 및 활용 교육
2) 창의적 체험활동 인공지능 동아리 운영
3) 학부모 특강 및 AI/SW 캠프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문화 조성
4) 교원 대상 AI/SW 교육 연수 및 에듀테크 적용 연구회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교육 참여 기회 확대
추진 일정
세부 추진 내용 월별 계획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교과 정보 교과수업
교과 인공지능 융합 교과 수업
동아리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동아리 활동
특색활동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다 같이(가치) 방과후 수업
문화조성 교직원 AI·SW 연수
학부모 대상 AI·SW 인식 전환 활동
기타 온라인 코딩 파티
기대효과
가. AI 교육과 SW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아지고 학습 효율성이 강화되어 수업 만족도가 향상되고 학생 및 교원, 학부모들의 인식이 변할 것이다.
나. SW와 결합된 AI 교육이 학교 안에서 안착될 것이다.
다. 사회 변화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증진될 것이다.
라.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AI/SW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협업 능력,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비판적・논리적 사고력이 증진될 것이다.
마. 교사와 학부모 대상의 AI/SW 교육 체험으로 정보통신 활용 능력이 신장되고 다양한 체험과 프로그램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다.
바. AI/SW 교육을 통해 교과 간 융합 교육 및 다양한 학습 기회 제공으로 새로운 시각과 관점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노력중점

학생상

배움과 성장의 기쁨을 알고
자기주도성을 갖춘 학생

교사상

자기 과목을 배우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교사

수업혁신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 형성이 최우선입니다. 긍정적이고 신뢰하는 관계, 사랑이 넘치는 수업, 교실 분위기는 질문하는 교실의 토대이기도 합니다. 잠자는 교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에게 의미있는 수업이어야 하고, 소외받는 학생이 없는 책임교육과정 운영(No one left behind.)이 필요합니다.
‘가르침이란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합니다. 질문하는 교실 구현을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하고, 학생은 왜 질문이 필요한지,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상, 지식의 관점(구성주의 철학)과 교사의 역할 변화(지식 전달자 ⇒ 안내자, 촉진자)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고, 학생 대상, 질문하는 수업 참여 자세 강조와 학습방법의 학습이 또한 필요합니다.
‘자기 과목을 배우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교사가 되자.’ 수업혁신은 교사의 수업 효능감과 자신감을 높여주고,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신감 향상은 물론 전반적인 학습 개선을 가져다 줍니다.
공부는 잘하지만 결코 행복하지 못한 한국의 학생, 교사와 학생이 만나는 교실이 행복하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배움중심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겁고 자존감, 자신감이 높아지는 행복한 학교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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