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교육을 위한 자유학기제 운영
가) 목적
- (1)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재능을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한 탐색, 고민,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 (2)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자기주도 창의학습 및 미래지향적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하도록 한다.
- (3) 자유학기제 동안의 기본적인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여 전문성을 키우도록 한다.
- (4) 꿈과 재능을 키우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한다.
- (5) 지역사회의 전문 기관을 통해 자아탐색 및 자아존중감 향상, 비전수립을 도와주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나) 운영방침
(1)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선택 프로그램 운영
- (가) 기본 방향
- 학생 선택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
- (나) 운영 방안
- 학생 스스로 원하는 분야의 수업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자기의 관심분야와 재능을 찾아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동아리 활동 운영
- (가) 기본방향
- 학생들이 또래 친구들과 협동하여 관심 있는 활동을 ‘자율적’으로 수행하고, 자신의 잠재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함
-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의사를 결정하는 능력, 친구와 협동하는 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나) 운영 방안
- 학생들의 자율성과 자생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되, 이를 위해 학생들의 희망과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
- 학교 동아리 활동은 학교 축제, 지역 축제, 지역 동아리 한마당 등과 연계하여 발표회를 실시
(3) 끼를 기르는 예술․체육활동 운영
- (가) 기본 방향
- 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표현, 소통, 공감과 같은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며,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양질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 (나) 운영 방안
- 예술·체육 활동은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기본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지만, 기존의 교과 수업에서 다룰 수 없었던 내용 및 체험 활동을 새롭게 고안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1 | 교과활동 편성(24시간) | ||||
2 | |||||
3 | 교과활동 편성(24시간) | 스포츠 | |||
4 | 교과활동 편성(24시간) | ||||
5 | 주제선택 (예체능) |
교과활동 편성(24시간) | 주제선택 (예체능) |
교과활동 편성(24시간) | 교과활동 |
6 | 예체능 (주제선택) |
예체능 (주제선택) |
|||
7 | 동아리 | ※ 진로-시험기간 활용 |